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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점(빵집) 브랜드 순위(매출, 가맹점, 대리점, 프랜차이즈, 추천)

랭킹인투데이 2025. 10. 21.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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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점 브랜드 순위

 

 

 

 

🥐 제과점(빵집) 브랜드 순위, 매출 완전정리

“파리바게뜨·뚜레쥬르, 그리고 그 뒤를 잇는 브랜드는?”


🧁 제과점(빵집) 프랜차이즈 개요

한국의 제과점 시장은 약 130여 개 브랜드, 8,400여 개 가맹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상위 10개 브랜드가 전체의 약 80%**를 차지할 정도로 집중도가 높습니다.

특히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시장을 양분하며 독보적인 점유율을 자랑합니다.
파리바게뜨는 3,400여 개 가맹점으로,
치킨업계 1위 브랜드(BBQ 2,000개)보다도 1,400개나 많은 압도적 규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과점 순위

 

 

 

 


🥖 제과점 브랜드별 가맹점 수 순위

📊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두 브랜드가 전체 제과 시장의 55% 이상을 차지하며
전국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국민 빵집’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파리바게뜨

 

 

 

순위 브랜드 가맹점수 가맹점
평균매출
1 파리바게뜨 3,402 716,111
2 뚜레쥬르 1,285 517,175
3 던킨도너츠 613 296,043
4 명랑핫도그 613 168,196
5 홍루이젠 247 112,540
6 코코호도 173 16,385
7 못난이꽈배기 128 114,043
8 크라상점 105 202,269
9 송사부수제
쌀고로케
97 313,724
10 로띠번 83 94,808
11 츄러스1500 83 125,042
12 스트릿츄러스 66 162,869
13 크리스피크림 60 360,886
14 망원동
티라미수
60 126,035
15 롤링핀 57 502,223
16 심봉사도로케 56 86,892
17 따삐오 55 110,461
18 마리웨일237 54 80,999
19 호밀호두 52 146,400
20 브레댄코 47 303,130
21 카페미뇽 47 0
22 블럭제빵소 45 135,873
23 맘스케익 40 82,730
24 커피홀
베이커리
39 110,361
25 빵장수단팥빵 37 316,300
26 한스(HANS) 35 586,455
27 토스트
카페마리
31 0
28 파파도나스 31 138,006
29 청춘당
찹쌀 꽈배기
31 266,510
30 쌀똑핫도그 30 84,982

 

 

 

 

순위 브랜드 가맹점수 가맹점
평균매출
31 그린브라우니 27 158,081
32 천안옛날
호두과자
25 271,321
33 빵사부식
빵공방
23 132,074
34 아이엠도넛 22 71,646
35 슈케익하우스 21 132,638
36 빈스킹토스트 21 62,844
37 더베이크 21 211,047
38 아리랑
수제핫도그
21 64,900
39 한나식빵 21 196,167
40 핫브레드 20 419,579
41 도너츠윤 19 136,727
42 호두당 17 164,860
43 풍년제과 17 146,893
44 홍베이팡 16 30,502
45 타르타르 15 308,208
46 노랑고래
찹쌀꽈배기
15 97,135
47 북문당 14 77,028
48 소미미 12 0
49 마크빈 12 217,193
50 더브라운 11 272,349
51 모구모구
과자점
11 174,205
52 복호두 11 0
53 에그홀릭 10 137,670
54 권실장 참마
찹쌀 꽈배기
10 53,392
55 놀러와플 10 0
56 WOO'Z 10 903,303
57 레인보우
마카롱
10 28,094
58 카페라리 10 0
59 비어드파파 10 203,109
60 갓식빵 10 108,496
61 배배꼬 10 247,546
62 삼송빵집 10 955,675
63 제이델링 10 48,661

 

 

제과점 가맹점 수

 

 

 

 

 


🍞 제과점 브랜드 평균 매출 순위

**가맹점 평균매출 1위는 삼송빵집(9.55억 원)**으로,
소수 매장이지만 높은 매출 효율을 기록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WOO'Z, 파리바게뜨, 한스, 뚜레쥬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상위 브랜드는 대체로 디저트형 제과 브랜드(한스, 롤링핀, 크리스피크림 등) 이며,
소수 매장이라도 프리미엄 전략으로 매출 효율이 매우 높은 특징을 보입니다.

 

삼송빵집

 

순위 브랜드 가맹점
평균매출
가맹점수
1 삼송빵집 955,675 10
2 WOO'Z 903,303 10
3 파리바게뜨 716,111 3,402
4 한스(HANS) 586,455 35
5 뚜레쥬르 517,175 1,285
6 롤링핀 502,223 57
7 핫브레드 419,579 20
8 크리스피크림 360,886 60
9 빵장수단팥빵 316,300 37
10 송사부수제
쌀고로케
313,724 97
11 타르타르 308,208 15
12 브레댄코 303,130 47
13 던킨도너츠 296,043 613
14 더브라운 272,349 11
15 천안옛날
호두과자
271,321 25
16 청춘당
찹쌀 꽈배기
266,510 31
17 배배꼬 247,546 10
18 마크빈 217,193 12
19 더베이크 211,047 21
20 비어드파파 203,109 10
21 크라상점 202,269 105
22 한나식빵 196,167 21
23 모구모구
과자점
174,205 11
24 명랑핫도그 168,196 613
25 호두당 164,860 17
26 스트릿츄러스 162,869 66
27 그린브라우니 158,081 27
28 풍년제과 146,893 17
29 호밀호두 146,400 52
30 파파도나스 138,006 31

 

 

 

 

 

순위 브랜드 가맹점
평균매출
가맹점수
31 에그홀릭 137,670 10
32 도너츠윤 136,727 19
33 블럭제빵소 135,873 45
34 슈케익하우스 132,638 21
35 빵사부식
빵공방
132,074 23
36 망원동
티라미수
126,035 60
37 츄러스1500 125,042 83
38 못난이꽈배기 114,043 128
39 홍루이젠 112,540 247
40 따삐오 110,461 55
41 커피홀
베이커리
110,361 39
42 갓식빵 108,496 10
43 노랑고래
찹쌀꽈배기
97,135 15
44 로띠번 94,808 83
45 심봉사도로케 86,892 56
46 쌀똑핫도그 84,982 30
47 맘스케익 82,730 40
48 마리웨일237 80,999 54
49 북문당 77,028 14
50 아이엠도넛 71,646 22
51 아리랑
수제핫도그
64,900 21
52 빈스킹토스트 62,844 21
53 권실장 참마
찹쌀 꽈배기
53,392 10
54 제이델링 48,661 10
55 홍베이팡 30,502 16
56 레인보우
마카롱
28,094 10
57 코코호도 16,385 173
58 카페미뇽 0 47
59 토스트
카페마리
0 31
60 소미미 0 12
61 복호두 0 11
62 놀러와플 0 10
63 카페라리 0 10

 

 

제과점 매출 순위

 

 

 

 


🍰 주요 브랜드별 특징 요약

🥇 파리바게뜨

  • SPC그룹 운영, 제과점 업계 절대 강자
  • 전국 가맹점 3,400개 이상
  • 연평균 매출 약 7억 1천만 원
  • 자체 공장 및 물류 시스템 보유로 안정적인 품질 관리

🥈 뚜레쥬르

  • CJ푸드빌 운영
  • 프리미엄 원두커피와 베이커리 결합 매장
  • 전국 약 1,300개 가맹점
  • 연평균 매출 약 5억 원대

🥉 삼송빵집

  • 대구 본점을 중심으로 전국 확산 중
  • 팥빵, 야채빵 등 고전 간식 콘셉트 유지
  • 매장당 평균 매출 9억 5천만 원으로 최고 효율 브랜드

🍩 던킨도너츠 / 크리스피크림

  • 도넛 중심 제과형 브랜드
  • 안정적인 매출 기반 + 카페형 인테리어로 재도약 중

🍡 명랑핫도그 / 송사부 수제쌀고로케

  • 길거리 간식형 제과 프랜차이즈
  • 소형 매장 구조로 낮은 초기비용 + 꾸준한 수익 구조 유지

제과점 브랜드별 특징

 

 

 

 


🧾 제과점 시장 분석 요약

항목 내용
전체 제과 브랜드 수 약 130개
전체 가맹점 수 약 8,400개
상위 10개 브랜드 점유율 약 80%
매출 1위 브랜드 삼송빵집 (9.5억)
가맹점 수 1위 브랜드 파리바게뜨 (3,402개)
평균 창업비용 약 1~3억 원대 (브랜드별 상이)

프리미엄 제과(삼송빵집·한스·WOO'Z) vs
대중형 제과(파리바게뜨·뚜레쥬르) vs
테이크아웃형 제과(명랑핫도그·고로케 브랜드)
형태로 시장이 3단계로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제과점 시장 분석

 

 

 

 

 


🏁 마무리 — 어떤 제과 브랜드를 선택할까?

만약 안정성과 브랜드 인지도를 중시한다면
➡️ 파리바게뜨 / 뚜레쥬르

소자본 창업과 빠른 회수율을 원한다면
➡️ 명랑핫도그 / 송사부 수제쌀고로케

지역 중심 프리미엄 제과를 원한다면
➡️ 삼송빵집 / 한스 / 롤링핀

🍞 빵 시장은 여전히 성장 중이며,
소자본형·프리미엄형·복합카페형 제과점으로
점점 세분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제과점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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