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점(빵집) 브랜드 순위(매출, 가맹점, 대리점, 프랜차이즈, 추천)
🥐 제과점(빵집) 브랜드 순위, 매출 완전정리
“파리바게뜨·뚜레쥬르, 그리고 그 뒤를 잇는 브랜드는?”
🧁 제과점(빵집) 프랜차이즈 개요
한국의 제과점 시장은 약 130여 개 브랜드, 8,400여 개 가맹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상위 10개 브랜드가 전체의 약 80%**를 차지할 정도로 집중도가 높습니다.
특히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시장을 양분하며 독보적인 점유율을 자랑합니다.
파리바게뜨는 3,400여 개 가맹점으로,
치킨업계 1위 브랜드(BBQ 2,000개)보다도 1,400개나 많은 압도적 규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 제과점 브랜드별 가맹점 수 순위
📊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두 브랜드가 전체 제과 시장의 55% 이상을 차지하며
전국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국민 빵집’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순위 | 브랜드 | 가맹점수 | 가맹점 평균매출 |
1 | 파리바게뜨 | 3,402 | 716,111 |
2 | 뚜레쥬르 | 1,285 | 517,175 |
3 | 던킨도너츠 | 613 | 296,043 |
4 | 명랑핫도그 | 613 | 168,196 |
5 | 홍루이젠 | 247 | 112,540 |
6 | 코코호도 | 173 | 16,385 |
7 | 못난이꽈배기 | 128 | 114,043 |
8 | 크라상점 | 105 | 202,269 |
9 | 송사부수제 쌀고로케 |
97 | 313,724 |
10 | 로띠번 | 83 | 94,808 |
11 | 츄러스1500 | 83 | 125,042 |
12 | 스트릿츄러스 | 66 | 162,869 |
13 | 크리스피크림 | 60 | 360,886 |
14 | 망원동 티라미수 |
60 | 126,035 |
15 | 롤링핀 | 57 | 502,223 |
16 | 심봉사도로케 | 56 | 86,892 |
17 | 따삐오 | 55 | 110,461 |
18 | 마리웨일237 | 54 | 80,999 |
19 | 호밀호두 | 52 | 146,400 |
20 | 브레댄코 | 47 | 303,130 |
21 | 카페미뇽 | 47 | 0 |
22 | 블럭제빵소 | 45 | 135,873 |
23 | 맘스케익 | 40 | 82,730 |
24 | 커피홀 베이커리 |
39 | 110,361 |
25 | 빵장수단팥빵 | 37 | 316,300 |
26 | 한스(HANS) | 35 | 586,455 |
27 | 토스트 카페마리 |
31 | 0 |
28 | 파파도나스 | 31 | 138,006 |
29 | 청춘당 찹쌀 꽈배기 |
31 | 266,510 |
30 | 쌀똑핫도그 | 30 | 84,982 |
순위 | 브랜드 | 가맹점수 | 가맹점 평균매출 |
31 | 그린브라우니 | 27 | 158,081 |
32 | 천안옛날 호두과자 |
25 | 271,321 |
33 | 빵사부식 빵공방 |
23 | 132,074 |
34 | 아이엠도넛 | 22 | 71,646 |
35 | 슈케익하우스 | 21 | 132,638 |
36 | 빈스킹토스트 | 21 | 62,844 |
37 | 더베이크 | 21 | 211,047 |
38 | 아리랑 수제핫도그 |
21 | 64,900 |
39 | 한나식빵 | 21 | 196,167 |
40 | 핫브레드 | 20 | 419,579 |
41 | 도너츠윤 | 19 | 136,727 |
42 | 호두당 | 17 | 164,860 |
43 | 풍년제과 | 17 | 146,893 |
44 | 홍베이팡 | 16 | 30,502 |
45 | 타르타르 | 15 | 308,208 |
46 | 노랑고래 찹쌀꽈배기 |
15 | 97,135 |
47 | 북문당 | 14 | 77,028 |
48 | 소미미 | 12 | 0 |
49 | 마크빈 | 12 | 217,193 |
50 | 더브라운 | 11 | 272,349 |
51 | 모구모구 과자점 |
11 | 174,205 |
52 | 복호두 | 11 | 0 |
53 | 에그홀릭 | 10 | 137,670 |
54 | 권실장 참마 찹쌀 꽈배기 |
10 | 53,392 |
55 | 놀러와플 | 10 | 0 |
56 | WOO'Z | 10 | 903,303 |
57 | 레인보우 마카롱 |
10 | 28,094 |
58 | 카페라리 | 10 | 0 |
59 | 비어드파파 | 10 | 203,109 |
60 | 갓식빵 | 10 | 108,496 |
61 | 배배꼬 | 10 | 247,546 |
62 | 삼송빵집 | 10 | 955,675 |
63 | 제이델링 | 10 | 48,661 |
🍞 제과점 브랜드 평균 매출 순위
**가맹점 평균매출 1위는 삼송빵집(9.55억 원)**으로,
소수 매장이지만 높은 매출 효율을 기록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WOO'Z, 파리바게뜨, 한스, 뚜레쥬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상위 브랜드는 대체로 디저트형 제과 브랜드(한스, 롤링핀, 크리스피크림 등) 이며,
소수 매장이라도 프리미엄 전략으로 매출 효율이 매우 높은 특징을 보입니다.
순위 | 브랜드 | 가맹점 평균매출 |
가맹점수 |
1 | 삼송빵집 | 955,675 | 10 |
2 | WOO'Z | 903,303 | 10 |
3 | 파리바게뜨 | 716,111 | 3,402 |
4 | 한스(HANS) | 586,455 | 35 |
5 | 뚜레쥬르 | 517,175 | 1,285 |
6 | 롤링핀 | 502,223 | 57 |
7 | 핫브레드 | 419,579 | 20 |
8 | 크리스피크림 | 360,886 | 60 |
9 | 빵장수단팥빵 | 316,300 | 37 |
10 | 송사부수제 쌀고로케 |
313,724 | 97 |
11 | 타르타르 | 308,208 | 15 |
12 | 브레댄코 | 303,130 | 47 |
13 | 던킨도너츠 | 296,043 | 613 |
14 | 더브라운 | 272,349 | 11 |
15 | 천안옛날 호두과자 |
271,321 | 25 |
16 | 청춘당 찹쌀 꽈배기 |
266,510 | 31 |
17 | 배배꼬 | 247,546 | 10 |
18 | 마크빈 | 217,193 | 12 |
19 | 더베이크 | 211,047 | 21 |
20 | 비어드파파 | 203,109 | 10 |
21 | 크라상점 | 202,269 | 105 |
22 | 한나식빵 | 196,167 | 21 |
23 | 모구모구 과자점 |
174,205 | 11 |
24 | 명랑핫도그 | 168,196 | 613 |
25 | 호두당 | 164,860 | 17 |
26 | 스트릿츄러스 | 162,869 | 66 |
27 | 그린브라우니 | 158,081 | 27 |
28 | 풍년제과 | 146,893 | 17 |
29 | 호밀호두 | 146,400 | 52 |
30 | 파파도나스 | 138,006 | 31 |
순위 | 브랜드 | 가맹점 평균매출 |
가맹점수 |
31 | 에그홀릭 | 137,670 | 10 |
32 | 도너츠윤 | 136,727 | 19 |
33 | 블럭제빵소 | 135,873 | 45 |
34 | 슈케익하우스 | 132,638 | 21 |
35 | 빵사부식 빵공방 |
132,074 | 23 |
36 | 망원동 티라미수 |
126,035 | 60 |
37 | 츄러스1500 | 125,042 | 83 |
38 | 못난이꽈배기 | 114,043 | 128 |
39 | 홍루이젠 | 112,540 | 247 |
40 | 따삐오 | 110,461 | 55 |
41 | 커피홀 베이커리 |
110,361 | 39 |
42 | 갓식빵 | 108,496 | 10 |
43 | 노랑고래 찹쌀꽈배기 |
97,135 | 15 |
44 | 로띠번 | 94,808 | 83 |
45 | 심봉사도로케 | 86,892 | 56 |
46 | 쌀똑핫도그 | 84,982 | 30 |
47 | 맘스케익 | 82,730 | 40 |
48 | 마리웨일237 | 80,999 | 54 |
49 | 북문당 | 77,028 | 14 |
50 | 아이엠도넛 | 71,646 | 22 |
51 | 아리랑 수제핫도그 |
64,900 | 21 |
52 | 빈스킹토스트 | 62,844 | 21 |
53 | 권실장 참마 찹쌀 꽈배기 |
53,392 | 10 |
54 | 제이델링 | 48,661 | 10 |
55 | 홍베이팡 | 30,502 | 16 |
56 | 레인보우 마카롱 |
28,094 | 10 |
57 | 코코호도 | 16,385 | 173 |
58 | 카페미뇽 | 0 | 47 |
59 | 토스트 카페마리 |
0 | 31 |
60 | 소미미 | 0 | 12 |
61 | 복호두 | 0 | 11 |
62 | 놀러와플 | 0 | 10 |
63 | 카페라리 | 0 | 10 |
🍰 주요 브랜드별 특징 요약
🥇 파리바게뜨
- SPC그룹 운영, 제과점 업계 절대 강자
- 전국 가맹점 3,400개 이상
- 연평균 매출 약 7억 1천만 원
- 자체 공장 및 물류 시스템 보유로 안정적인 품질 관리
🥈 뚜레쥬르
- CJ푸드빌 운영
- 프리미엄 원두커피와 베이커리 결합 매장
- 전국 약 1,300개 가맹점
- 연평균 매출 약 5억 원대
🥉 삼송빵집
- 대구 본점을 중심으로 전국 확산 중
- 팥빵, 야채빵 등 고전 간식 콘셉트 유지
- 매장당 평균 매출 9억 5천만 원으로 최고 효율 브랜드
🍩 던킨도너츠 / 크리스피크림
- 도넛 중심 제과형 브랜드
- 안정적인 매출 기반 + 카페형 인테리어로 재도약 중
🍡 명랑핫도그 / 송사부 수제쌀고로케
- 길거리 간식형 제과 프랜차이즈
- 소형 매장 구조로 낮은 초기비용 + 꾸준한 수익 구조 유지
🧾 제과점 시장 분석 요약
항목 | 내용 |
전체 제과 브랜드 수 | 약 130개 |
전체 가맹점 수 | 약 8,400개 |
상위 10개 브랜드 점유율 | 약 80% |
매출 1위 브랜드 | 삼송빵집 (9.5억) |
가맹점 수 1위 브랜드 | 파리바게뜨 (3,402개) |
평균 창업비용 | 약 1~3억 원대 (브랜드별 상이) |
✅ 프리미엄 제과(삼송빵집·한스·WOO'Z) vs
✅ 대중형 제과(파리바게뜨·뚜레쥬르) vs
✅ 테이크아웃형 제과(명랑핫도그·고로케 브랜드)
형태로 시장이 3단계로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 마무리 — 어떤 제과 브랜드를 선택할까?
만약 안정성과 브랜드 인지도를 중시한다면
➡️ 파리바게뜨 / 뚜레쥬르
소자본 창업과 빠른 회수율을 원한다면
➡️ 명랑핫도그 / 송사부 수제쌀고로케
지역 중심 프리미엄 제과를 원한다면
➡️ 삼송빵집 / 한스 / 롤링핀
🍞 빵 시장은 여전히 성장 중이며,
소자본형·프리미엄형·복합카페형 제과점으로
점점 세분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