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코바양념치킨 창업비용(가맹점수, 연평균 매출)
지코바양념치킨 창업비용, 가맹점, 매출 총정리
1. 지코바양념치킨 개요
지코바양념치킨은 ㈜지코바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대표 양념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입니다.
최근 수많은 치킨 브랜드가 생겨나고 사라지는 가운데,
지코바는 꾸준한 맛과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으로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브랜드입니다.
지코바는 한국적인 맛의 양념치킨을 만들기 위해
소비자의 입맛과 트렌드를 반영한 메뉴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특히 달콤하고 매콤한 특제 양념으로 치킨 마니아층을 형성했습니다.
또한,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한 감성적 브랜딩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2. 지코바 브랜드 특징
지코바의 핵심은 양념치킨의 오리지널리티입니다.
기름에 튀기지 않고 직화(直火)로 구워내는 양념치킨 방식은
지코바만의 고유한 조리법으로,
보다 담백하면서도 진한 양념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TV 예능과 드라마 PPL을 통해 꾸준히 노출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왔습니다.
지코바 매장은 전국 어디서든 동일한 맛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표준화된 레시피와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지코바양념치킨 가맹점 수
2022년 기준, 지코바양념치킨의 가맹점 수는 722개로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중 9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코바는 꾸준히 700개 이상의 매장을 유지하며
장수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순위 | 브랜드 | 가맹점수 |
1 | 비비큐(bbq) | 2,002 |
2 | 비에이치씨(BHC) | 1,770 |
3 | 교촌치킨 | 1,337 |
4 | 처갓집양념치킨 | 1,241 |
5 | 굽네치킨 | 1,095 |
6 | 페리카나 | 1,085 |
7 | 멕시카나 | 868 |
8 | 호식이두마리치킨 | 823 |
9 | 지코바양념치킨 | 722 |
10 | 자담치킨 | 719 |
11 | 푸라닭 | 704 |
12 | 60계 | 629 |
13 | 또래오래 | 602 |
14 | 노랑통닭 | 562 |
15 | 또봉이통닭 | 473 |
16 | 치킨플러스 | 417 |
17 | 맥시칸치킨 | 322 |
18 | 티바두마리치킨 | 305 |
19 | 바른치킨 | 299 |
20 | 땅땅치킨 | 297 |
4. 지코바양념치킨 가맹점 평균 매출
**지코바양념치킨의 연평균 가맹점 매출은 약 3억 28만 원(2022년 기준)**입니다.
국내 주요 20개 치킨 브랜드 중 8위에 해당하며,
중상위권의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즉, 지코바는 중간 이상의 매출 안정성을 보이는 브랜드로
초기 투자 대비 수익 구조가 안정적입니다.
순위 | 브랜드 | 가맹점 매출순위 (천원) |
1 | 교촌치킨 | 753,720 |
2 | 비에이치씨(BHC) | 632,531 |
3 | 푸라닭 | 536,287 |
4 | 비비큐(bbq) | 442,369 |
5 | 60계 | 422,516 |
6 | 굽네치킨 | 418,890 |
7 | 노랑통닭 | 372,186 |
8 | 지코바양념치킨 | 300,288 |
9 | 자담치킨 | 296,039 |
10 | 바른치킨 | 288,348 |
11 | 호식이두마리치킨 | 233,524 |
12 | 처갓집양념치킨 | 229,800 |
13 | 멕시카나 | 223,790 |
14 | 치킨플러스 | 182,951 |
15 | 땅땅치킨 | 159,074 |
16 | 또래오래 | 136,782 |
17 | 티바두마리치킨 | 131,061 |
18 | 페리카나 | 121,948 |
19 | 또봉이통닭 | 108,591 |
20 | 맥시칸치킨 | 99,864 |
5. 지코바양념치킨 창업비용
지코바양념치킨의 평균 창업비용은 약 5,700만 원입니다.
이는 타 브랜드 대비 약간 높은 편이지만,
브랜드 인지도와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감안하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투자 금액입니다.
- 가맹비 800만 원, 교육비 100만 원으로 중상 수준
- 보증금 200만 원으로 비교적 부담이 적음
- 인테리어 및 기타비용 4,600만 원, 직화설비 포함으로 평균보다 다소 높음
평균 매장 면적은 약 10평,
평당 인테리어 비용은 약 200만 원 수준으로
총 약 2,000만 원의 인테리어비가 소요됩니다.
- 가맹비 : 800만 원
- 교육비 : 100만 원
- 보증금 : 200만 원
- 기타비용(인테리어 포함) : 4600만 원
- 합계 : 5700만 원
6. 지코바양념치킨 창업의 장점
항목 | 설명 |
브랜드 인지도 | 20년 이상 지속된 장수 브랜드, 전국 700여 매장 |
조리 차별화 | 기름 대신 직화로 굽는 방식으로 건강하고 담백한 맛 |
창업비용 | 5,000만 원대 중반, 중간 규모 투자로 안정적인 구조 |
수익 안정성 | 평균 매출 3억 원 이상으로 안정적 수익 가능 |
추천 대상 | 외식 창업 경험자, 소도시·주거 상권 창업자 |
✅ 마무리
지코바양념치킨은 기름에 튀기지 않는 직화 방식으로
건강한 치킨 트렌드를 선도해온 브랜드입니다.
초기 투자비용은 다소 높지만,
매출 안정성과 브랜드 신뢰도가 높아
장기적인 수익형 프랜차이즈로 적합합니다.
“지코바 양념치킨”은 여전히 대한민국 양념치킨의 상징이자
꾸준히 성장 중인 중견 프랜차이즈 브랜드입니다.
관련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