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편의점 창업비용(가맹비, 프랜차이즈, 가맹점, 브랜드)

by 랭킹인투데이 2025. 10. 8.
반응형

편의점 프랜차이즈 창업비용

 

 

 

 

편의점 프랜차이즈 창업비용 총정리

편의점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 업종 중 하나입니다.
현재 편의점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총 40개,
전국 가맹점 수는 약 4만 9천 개로,
커피전문점이나 치킨집보다도 훨씬 많은 규모를 자랑합니다.
그만큼 진입장벽은 낮지만, 수익 구조와 초기비용은 브랜드별로 큰 차이를 보입니다.

GS25

 

 

 

 

──────────

편의점 프랜차이즈 평균 창업비용

공정거래위원회 자료 기준,
편의점 프랜차이즈의 평균 창업비용은 약 7,400만 원입니다.
다만, 브랜드별로 점포 크기·입지·인테리어 수준에 따라
수천만 원에서 1억 원 이상까지 차이가 발생합니다.

창업비용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1️⃣ 보고델리마트 (1억 8,050만 원)
2️⃣ 쏠테로 (1억 6,500만 원)
3️⃣ 이마트24 (1억 4,920만 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인테리어 비용이 높은 대형 브랜드의 경우
점포를 넓게 운영하고 설비 수준이 높아지는 만큼 초기비용도 커집니다.

편의점 프랜차이즈 평균 창업비용

 

 

 

 

──────────

창업비용이 높은 편의점 프랜차이즈 TOP 3

1️⃣ 보고델리마트

  • 가맹비: 550만 원
  • 교육비: 330만 원
  • 보증금: 3,000만 원
  • 인테리어비: 1억 4,170만 원
    ➡ 총 1억 8,050만 원

2️⃣ 쏠테로

  • 가맹비: 550만 원
  • 교육비: 330만 원
  • 보증금: 500만 원
  • 인테리어비: 1억 5,120만 원
    ➡ 총 1억 6,500만 원

3️⃣ 이마트24

  • 가맹비: 2,370만 원
  • 교육비: 0원
  • 보증금: 5,000만 원
  • 인테리어비: 7,550만 원
    ➡ 총 1억 4,920만 원

이 세 브랜드 모두 인테리어 및 설비 투자가 많아
초기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반면, CU, GS25, 세븐일레븐 같은 주요 브랜드는
본사 지원과 표준화된 매장 형태 덕분에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창업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CU

 

 

 

 

──────────

가맹점 수가 많은 주요 브랜드 창업비용 비교

다음은 공정거래위원회 기준으로,
가맹점 수가 많은 대표 편의점 브랜드들의 평균 창업비용입니다.
(단위: 만 원)

 

가맹점수가 많은 편의점 브랜드 창업비용

*금액 단위 : 십만원

*가맹점수가 많은 순서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순위 브랜드 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인테리어
합계
1 이마트24 237 / 0 / 500 / 755 1,492
2 미니스톱 77 / 0 / 525 / 270 872
3 지에스25
(GS25)
77 / 0 / 500 / 153 730
4 씨유(CU) 77 / 0 / 500 / 150 727
5 세븐일레븐 87 / 0 / 500 / 140 727
이마트24

 

 

 

창업비용이 큰 편의점 브랜드 순위

*금액 단위 : 십만원

*창업비용이 큰 순으로 정렬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순위 브랜드 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비용
합계
1 보고델리마트 55 / 33 / 300 / 1417 1,805
2 쏠 테 55 / 33 / 50 / 1512 1,650
3 이마트24 237 / 0 / 500 / 755 1,492
4 아이스GO 24 22 / 5 / 0 / 1040 1,067
5 이마트24 스마트 237 / 0 / 400 / 418 1,055
6 씨스페이스24 44 / 27 / 300 / 661 1,032
7 놀러와 110 / 22 / 0 / 891 1,023
8 알리바이 110 / 11 / 0 / 868 989
9 아싸비어 110 / 22 / 0 / 836 968
10 아싸플러스 110 / 22 / 0 / 836 968
11 굿앤굿스 77 / 0 / 100 / 777 954
12 베스트올 22 / 0 / 0 / 920 942
13 로그인편의점 22 / 11 / 100 / 770 903
14 미니스톱 77 / 0 / 525 / 270 872
15 미니마트 55 / 22 / 30 / 706 813
16 하프타임 83 / 0 / 20 / 656 759
17 벙커24 11 / 11 / 0 / 720 742
18 지에스25
(GS25)
77 / 0 / 500 / 153 730
19 씨유(CU) 77 / 0 / 500 / 150 727
20 세븐일레븐 87 / 0 / 500 / 140 727
21 레몬비 33 / 0 / 0 / 632 665
22 대한편의점 22 / 11 / 50 / 562 645
23 新 구멍가게 24 55 / 55 / 30 / 462 602
24 데이앤데이 33 / 11 / 0 / 553 597
25 커피몰 음료ㆍ
커피 할인매장
55 / 0 / 20 / 484 559
26 마켓101 88 / 22 / 50 / 379 539
27 블루25
(Blue25)
11 / 11 / 0 / 500 522
28 미스터마트 55 / 0 / 0 / 451 506
29 은행건어물 55 / 33 / 20 / 385 493
30 해빛(Have it) 33 / 11 / 0 / 429 473
31 마트123
(MART123)
16 / 5 / 5 / 440 466
32 아이지에이마트 33 / 0 / 0 / 430 463
33 Storyway
(스토리웨이)
160 / 0 / 300 / 0 460
34 weather
(웨더)
44 / 11 / 0 / 387 442
35 나우고
(Nowgo)
8 / 2 / 30 / 385 425
36 마마트 33 / 0 / 0 / 355 388
37 마켓무 0 / 0 / 0 / 310 310
38 Hi24 0 / 0 / 0 / 309 309
39 안자는가게 0 / 3 / 10 / 292 305
40 응응스크르 66 / 0 / 0 / 146 212

 

위 데이터를 보면,
대형 프랜차이즈인 이마트24는 1억 원 이상,
CU·GS25·세븐일레븐은 7천만 원대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즉, 브랜드 인지도와 점포 크기에 따라 비용 차이가 2배 이상 발생합니다.

편의점 물건

 

 

 

 

──────────

창업비용이 큰 편의점

편의점 창업 시 유의할 점

1️⃣ 운영 형태에 따른 수익 구조 이해
편의점은 위탁형 / 자가형 / 직영형 등 운영방식에 따라
본사와의 수익배분 구조가 달라집니다.
초기비용이 낮은 대신 본사 수수료가 높은 경우도 많습니다.

2️⃣ 인테리어와 냉장설비 비용 확인
편의점은 냉장·냉동설비가 필수이기 때문에
인테리어비 외에 냉장장비 설치비, POS 시스템비, 간판비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3️⃣ 상권 분석과 유동인구가 핵심
아무리 좋은 브랜드라도 입지에 따라 매출 차이가 크게 납니다.
특히 주거지역 중심의 상권은 심야 매출이 낮고,
역세권·대학가 주변은 24시간 운영이 필수라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세븐일레븐

 

 

 

 

──────────

마무리 정리

편의점은 진입장벽이 낮고 안정적인 매출 구조로 인해
소자본 창업자들에게 꾸준히 인기 있는 업종입니다.
하지만 브랜드별로 보증금·설비비·운영조건이 달라
꼭 본사 계약서를 꼼꼼히 검토해야 합니다.

초기비용뿐만 아니라
로열티, 납품 단가, 인건비, 임대료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수익률을 계산하는 것이 성공적인 창업의 핵심입니다.

 

편의점 야경

 

 

반응형